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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사장단 “안팎 기대 부응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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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최고경영자(CEO)들이 그룹 내 각 사업을 재정비해 ‘밸류업’(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일시적 수요 둔화에 직면한 전기차 배터리와 그린사업 등의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기로 했다.
SK그룹은 23일 최창원 의장(부회장) 주재로 열린 ‘4월 SK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이러한 방향성에 공감하고 실행 의지를 다졌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장용호 SK(주) CEO, 박상규 SK이노베이션 CEO(사장) 등 주요 계열사 CEO 20여명이 참석했다.
최 의장은 미리 잘 대비한 사업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영역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CEO들이 먼저 겸손하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미래 성장에 필요한 과제들을 잘 수행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장은 SK는 글로벌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사업군과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포트폴리오, 탄탄한 기술·사업 역량과 자원 등을 두루 보유하고 있다면서 더 큰 도약을 위해 자신감을 갖고 기민하게 전열을 재정비하자고 당부했다. CEO들도 그동안 주주, 구성원 등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에 공감했고,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최적화하면서 변화 대응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고 SK그룹은 전했다.
박 사장은 기존 에너지·화학 사업은 운영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SK온 배터리 사업은 본원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른 CEO들도 반도체·인공지능(AI)·그린사업·바이오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등 사업 영역별 기술 혁신과 운영 최적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성능 메모리 경쟁력을 바탕으로 AI 시대를 선도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비롯한 국내외 투자도 계획대로 진행해 미래 사업 기반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승인 전제조건인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의 본입찰이 에어인천·에어프레미아·이스타항공 삼파전으로 압축됐다.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던 제주항공은 제안서를 내지 않았다.
25일 항공업계에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따르면 이날 매각 주간사인 UBS가 진행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는 앞서 예비입찰에서 적격인수후보(쇼트리스트)로 선정됐던 에어인천·에어프레미아·이스타항공 3사만 참여했다.
제주항공은 이날 본입찰 직후 실사 결과 여러 불가피한 사정으로 구속력 있는 인수제안을 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제안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단거리 여객노선 위주인 자사 사업과 장거리 화물사업이 시너지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인수를 통한 사업 확장보다는 차세대 항공기 구매 도입 등 기단 현대화와 사업 다각화 등에 투자 우선순위를 두기로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의 관건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몸값과 후보들의 자금 조달 여력이다. 3사가 써낸 인수 희망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매각가를 3000억~6000억원 수준으로 추산한다. 기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까지 합치면 1조원 넘는 자금이 필요하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는 자체 화물기 8대와 리스 3대 등 총 11대를 운용하고 있으며 지난해 1조6071억원 매출을 올렸다. 인수하는 항공사는 단숨에 대한항공에 이어 업계 2위 항공화물 사업자로 떠오르게 된다. 다만 화물기 대다수가 노후화돼 앞으로 추가 투자가 필요하고, 코로나19 특수 이후 항공운임도 내려가는 추세다. 또 인수후보 모두 자본잠식 상태로 재무 상황이 좋지 않은 것도 문제다.
앞서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은 지난 2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아시아나항공의 유럽 4개 노선을 이관하고, 화물사업부를 매각하라는 조건을 걸었다. 대한항공과 UBS는 3사가 제출한 인수 희망금액과 자금 조달 계획 등을 검토해 다음달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매수자는 올 상반기 중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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